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중남미/아프리카

지중해 여행학교 커리큘럼 _ 길위에서 만나는 예술과 과확

다양한 문명과 인류와 예술이 교류하고 융합했던 문명의 바다. 그 길 위에서 예술과 과학을 만나러 갑니다.
김재희(서울예술대학 겸임교수. <신과학산책>저자) 선생님과 함께하는 지중해 여행학교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예술가를 잉태하는 문화의 보고, 지중해 문화기행
일    정 : 12월 30일 ~ 1월 19일 (21일간)
여 행 지 : 지중해 3국 16개 도시 (스페인, 포르투갈, 모로코)


지중해에서 만나는 여행길의 깊은 이해와 향유를 위한  프리스쿨 4강
파두, 플라멩고, 영화, 음악, 역사, 문학 그리고 과학의 흐름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1. 파두의 문화인류학
- 리스본 예술의 현장 알파마에서 가슴을 파고드는 민중음악 파두 공연 관람
- 바이런을 비롯한 숱한 시인이 아름다움을 칭송한 신트라
- 유럽대륙이 끝나고 대양이 시작되는 서쪽의 끝 까보다로까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2, 예술의 융합·연계·순환의 현장
- 예술의 다양한 전통이 혼용되는 현장이자 21세기 공연 연출가들이 선정한 예술현장의 미래 까사 데 무지까
- 현지 예술가들의 작업장 방문
- 포루투갈 와인의 본거지, 와인과 예술의 신 바쿠스의 아들 루수스의 땅으로 불리운 곳 포르투
- 와이너리, 카테드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 스페인의 가장 오래된 대학도시 살라망카, 마드리드까지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3, 프라도의 화가들 : 엘그레코/ 고야/ 벨라스케스
- 엘그레코, 고야, 벨라스케스와의 만남
- 태양의 문, 여행자들의 천국 마요르 광장
- 골목 구석구석 산책하고 쇼핑하기, 거리 공연 구경하기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4, 일상을 축제로 만드는 거리의 예술 
- 아라비안 나이트를 만나는 듯 중세의 에너지가 가득한 젬마엘프나 광장, 북을 울리며 춤을 추는 무희들, 뱀을 다스리는 피리 부는 노인, 화려한 복장의 물장수, 여행자와 서민들의 웃음과 에너지가 넘치는 그 곳에서 북아프리카 보통사람들의 축제를 경험하기
- 사하라 사막 투어의 관문 마라케쉬에서 바히야 궁, 사아디 능, 꾸투비아 모스크 둘러보기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5. 수 천 갈래 골목의 빛 - 수공예 현장
- 수 천 개의 골목이 얽혀있는 페즈의 구시가지
- 힘겨운 삶의 현장인 가죽염색공장, 수공예 현장들
- 이슬람의 가장 전통있는 교육기관이었던 카라윈대학, 이슬람신도들만 들어갈 수 있는 모스코지만, 스쳐 지나가는 이교도에게도 깊은 안정감을 주는 장소.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6. 마을 전체가 예술
- 중세의 기운이 넘치는 모로코의 마지막 휴식처, 쉐프 샤우엔
- 아기자기한 풍경 사이로 감도는 예술의 기운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7. 안달루시아 예술의 주역
- 셀리주의 산지이자 플라멩고의 원조라 불리는 히피들의 마을, 헤레스에서 플라멩코 공연 관람
- 카르멘의 무대가 된 안달루시아의 주도 세비야
- 카테드랄과 히랄다탑, 부와 신앙의 과시, 황금빛 화려함의 극치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8. 절정을 향한 아름다움의 전쟁
- 스페인 이슬람 예술의 최고 걸작 알함브라 궁전
- 알함브라의 도시 그라나다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9. 그곳은 까딸루냐 공화국이다
- 가우디가 설계한 예술의 도시 바르셀로나
- 가우디와의 만남
- 성가족대성당, 구엘공원, 람블라스거리, 고딕지구, 음악당 등

길 위에서 만나는 과학1, 근대과학의 환영
- 대항해시대 위용과 비극이 교차되는 벨렘 지구
- 유럽의 근대를 촉발시킨 리스본 대지진과 역사 현장
- 근대과학의 역사를 살펴보는 과학사 박물관
- 대학과 문화의 도시 코임브라 방문

길 위에서 만나는 과학2, 르네상스와 근대과학의 토양이 된 이슬람 과학
- 무어인들의 이슬람문명이 전성기를 누리던 꼬르도바
- 이슬람사원과 가톨릭성당이 공존하는 메스키타, 칼라오라의 탑, 유대인거리

길 위에서 만나는 과학 3, 21세기 예술과 과학의 새로운 융합
- 21세기 과학도시로 거듭한 발렌시아
- 발렌시아의 예술과 과학

사하라 사막 체험여행
- 평생 잊지 못할 강렬한 자연과의 조우
- 우자라트와 타우리트 성채, 메르주가 유적탐사 및 쏟아지는 별빛 감상 
- 낙타타고 사막 트레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