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후기/고객 후기

[여행후기] 이탈리아여행⑦편_마무리

[이탈리아/여행후기]

with 트래블러스맵 


이탈리아여행 ⑦편

마무리 





창조 경제를 외치고 창업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제적 환경에서 고대 로마인들과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이탈리아인들의 교훈과 시사점은 우리에게 여행 속에서 또 다른 감흥을 갖게 한다.


로마인들은 주변의 그리스 등의 민족보다 뛰어나지 않았던 민족이었으나 무엇이든지 배타적이지 않고 합리적이고 우수한 것은 받아 드려 자신들것으로만 들고 자신들의 독창적인 문화를 재창출하여 다시 이러한 문화를 전세계로 로마의 이름으로 전파했던 로마인들의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의 틀은 지금도 혁신을 통해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이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할 정신으로 생각된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당대의 격언처럼 하루를 살아도 사람 답고 행복하게 살려고 했던 로마인들은 기원전 1세기에 현대의 수로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수로와 공동 목욕탕을 유럽 전역을 정복하면서 전수하는 등,“Open Innovation“의 원조가 아닐까 생각된다.


또한, 로마인들은 노예에게도 먹고 씻을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등, 공화정을 근간으로 참여 정치를 기반으로 한 인본주위에 근간은 중세 이후 근대로 넘어가는 가교가 되고 있는 르네상스의 꽃을 피우는 정신적 계기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역사적인 배경은 레오나드로 다빈치, 미켈란젤로, 갈릴레오 등과 같은 당대의 거물들을 탄생시킨 요인이 되고있으며, 정부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주지 않더라도 자생적으로 이탈리아의 창의적 기업 문화를 만들고 있는 기반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탈리아의 경제를 견고한 버팀목이 되고 있는 중소 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미쳐서 즐기고 있는 천재적인 장인 정신을 근간으로 차별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점은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이 배우고 본받아야할 자세로 생각 된다. 중소기업도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교로는 시장에서진검승부를 할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기술력만이 시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것이다.


이탈리아는 오랜 역사적인 배경속에서 명품브랜드를 중심으로한 의류와 디자인부문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전통 제조업 부문에서의 영국, 독일, 프랑스, 페인 등 주요 유럽 국가보다 2배 이상 높고 중소기업의 위주의 경제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경제 강국으로 유지하고 있는 요소로 판단 된다.


최근 IT의 화두인 사물인터넷(IoT)의 시대의 기념비적 발명품인 마이크로 컨트롤러보드아두이노(Arduino)’가 이탈리아의 IT강국으로 창의적 기술의 원천이 이러한역사와 문화적 환경이 기반이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여행사 트래블러스맵을 통해 이탈리아 여행을 다녀온 고객님이 작성해준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