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국내

[곰배령 이야기] 내 이름은 ‘개망초(開望草)’입니다.


by 파랑

당신은 나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 
 

길 모퉁이 척박한 땅, 하늘 아래 너른 들판 가리지 않고 피어나니 아마도 한번쯤은 마주하였을테지요. 사람들은 나를 계란꽃이라고 부르지만, 나의 원래 이름은 ‘개망초’에요.


차라리 내 이름이 ‘계란꽃’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도 있어요.

고운 내 모습과 ‘개망초’라는 이름은 별로 안 어울린다고 생각했거든요.


나는 한국의 토종 아이처럼 생겼지만 북아메리카, 먼 곳에서 왔답니다. 내가 한국에 퍼지기 시작한 때가 조선 말 을사조약 무렵이었어요. 아마 그 시기에 내가 많이 퍼지자 사람들은 나라를 망하게 하는 풀이란 뜻으로 ‘망초(亡草)’라 부른 모양이에요. 게다가 나는 워낙에 번식력도 좋은 아이거든요.


그런데 ‘개’란 접두사는 일반적으로 ‘보다 못함’ 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왜 더 크고 예쁜 내 이름에는 ‘개’자가 붙었을까요?
아마도 나라를 망할 때 핀 꽃이 예쁘면 얼마나 예쁘겠냐는 선조들의 분노와 자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그치만 나는 이제 더 이상 ‘망초(亡草)’가 아니어요.

옛부터 내 어린잎은 나물로도 먹고, 소화가 안 될 땐 약으로 썼다고 하던 걸요. 무엇보다도 나는 척박한 땅, 비옥한땅 가리지 않고 어느 곳이든 찾아가 친구가 되어주잖아요.


                                                                       나는 내가 필요한 곳에 잘 쓰이는 아이가 되고 싶어요.


                                                                       농부들이 한 여름, 나를 가져다 소에게 풀을 먹일 때

                                                                       동네 꼬마들의 소꿉놀이 장난감이 되어줄 때

                                                                       지나가던 나그네, 발걸음 멈추어 나를 어여삐 바라보아줄때

                                                                       나는 더 이상 ‘망초(亡草)’가 아니어요.


                                                                       나를 가만히 어여쁘게 바라보아주세요.

                                                                       나는 ‘개망초(開望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