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래블러스맵 소식/언론 보도

영국 책임여행사 ResponsibleTravel.com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책임여행사로 영국의 www.ResponsibleTravel.com이 있다. 2001년 설립된 이 회사는 2007년 매출액 1,000만파운드(200억원)를 넘어섰고, 300여 투어 오퍼레이터를 통해 3,000개가 넘는 여행상품을 온라인 상에서 판매하고 있는 최대규모의 책임여행/공정여행 분야 여행사다. 160여개국의 수천개 상품이 있는데 재미있는 것은 한국(south korea)은 그 안에 없다는 것. 심지어 North Korea도 있는데 말이다. 



앞으로 이 회사를 좀 더 꼼꼼히 들여다볼 예정이다. 
첫번째로는 썬이 열심히 정리한 리스폰서블트래블사의 개요를 올려놓는다.
 
====================================================================

 

 

Responsibletravel.com은 지역민과 여행자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여행을 추구하고 책임여행을 통해 사회를 더 나은 세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영국의 대표적인 공정여행분야 사회적 기업이다. 2001년 설립되어 현재 1000여개 이상의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여행지여행을 통해 여행자와 지역민들의 삶에 보탬이 되는 여행 안내로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9년 올해로 4000여개의 여행자 후기를 축적해오고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각각의 여행이 일반 여행과 어떻게 다르고 왜 공정여행 혹은 책임여행이 될 수 있는지 알리고 있다하지만 고객이 재미에서 여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접근하여 먼저 어필하고 인공적인 테마여행 프로젝트 보다는 여행 중 이용하는 시설과 서비스를 현지와 엮고 어떠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어 왔는지 소개와 더불어 지역민들의 역사나 이야기를 안내한다이를 통해 여행자들은 자신의 여행이 어떻게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지 알게 되고 특별한 관계망이 형성됨을 느끼게 된다그 예로 네팔 무스탕 지역 트레킹 및 지역 커뮤니티 상품은 약 2주 가량의 일정 중 현지 가이드와 트레킹을 하고 지역민들이 운영하고 지역사회에서 NGO활동을 하는 숙소에서 머문다여행 기간 중 공정여행에 대해 배우는’ 여행이기 보다는 여행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 이용하는 서비스가 마을 아이들과 여성을 지원하고자 학교운영비와 여성들의 교육 및 일자리 지원 프로젝트의 일부인 것이다.

 

 

             인물 소개

 

  Justin Francis

Responsibletravel.com 상임이사 (Managing Director)

연령_44

국가영국 Lewes

이메일_ justin@responsibletravel.com

블로그_ responsibletravel.com's blog   

 http://www.responsibletravel.blogspot.com/

동영상_“Responsible Travel's Justin Francis - Inspiring Entrepreneur”

http://www.youtube.com/watch?v=X4GDx4D_EnE

             연혁_responsibletravell.com 이야기

 

2000_

ž   이전에 바디숍 (The Body Shop)’에서 일하던 저스틴 프란시스 (Justin Francis)는 아프리카 잠비아를 여행하게 되고 이 때의 경험에서 영감을 얻게 됨

ž   지금의 책임여행사(responsibletravel.com) 포털 설립에 관한 연구로 석사 논문 발표

2001_

ž   바디숍의 아니타 로딕과 고든 로딕 (Anita & Gordon Roddick)의 투자로 회사 설립

ž   책임여행/책임관광을 이야기 하고 이 같은 여행을 온라인 시스템화한 세계 첫 번째 비즈니스

2002_

ž    관광업 최초 1>탄소 상쇄 측정기(carbon offset schemes) 도입

2004_

ž    2>책임여행 시상식(The Responsible Tourism Awards) 실시 

ž    Thomson Holidays, Thomas Cook and My Travel 에서 책임여행을 위한 정책을 펼 수 있도록 설득하는 3>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침

ž   영국 주간지(The Observer)와 협력하여 책임여행에 관한 척 번째 출판물(national press supplement, “THE BETTER TRAVEL GUIDE”발행

2005_

ž   연 매출 4백억 파운드 달성 (09년 기준 81억원)

2007_

ž   연 매출 1천억 파운드 달성 ( 200억원)

ž   에코투어 비즈니스에서 가장 훌륭한 전문여행업체 270곳을 확보하고 이를 통한 2500여 개의 여행상품 제공

ž   책임여행상 수상자를 독려하기 위한 4>여행잡지 발행 –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큰

ž   개발도상국에서 풀뿌리 지역관광을 촉진하고자 국제 NGO 환경 단체, “Conservation International” 과 제휴

2008_  

ž   런던 신문 데일리 텔레그레프 (The Daily Telegraph)”와 제휴하여 영국의 주요 여행사의 책임여행 실태를 감사 및 발표

ž   3000번째 여행자 후기 발표 및 160여개국에서의 250개의 활동을 겸한 3000개의 여행 상품 확보

ž   2년여의 준비 끝에 세계의 여행자들로부터 듣는 현지의 정보를 나눌 수 있는 5>“여행자들의 커뮤니티 www.IKnowAGreatPlace.com “ 론치

ž   Geographical Magazine의 특별한 이슈를 통해 미래 관광의 비전을 모색하는 장, 6>“관광의 미래 www.futureoftourism.com” 창립

ž    

2009_

ž    세계 가장 아름다운 숙박을 위한 여행 에이전트로 활동하는, 7>“세계의 책임호텔 www.responsiblehotelsoftheworld.com” 론치

ž   Travel Trust Association 멤버 

ž   4000번째 여행자 리뷰 달성

 

 

             사업 분야 소개

 

Climate Care                                                         

 

휴가 여행을 떠날 때 타는 비행기는 환경을 위협하는 가장 큰 위험 요소이다비행기는 대류권 위층을 비행하며 지구온난화의 지대한 요인인 각종 온실 가스를 배출한다. ClimateCare는 여행자들은 항공 여행을 하며 기후에 미치는 악영향을 바로 잡고자 Air Travel Calculator를 통해 여행자들이 비행기를 타며 지구온난화에 끼진 영향과 그것을 상쇄(오프셋)하는데 드는 비용을 비교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탄소배출계산기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돈으로 환산하고 여행자들은 그 액수만큼의 돈을 기부하게 된다지불되는 비용은 여행 중 탄 비행기가 분출한 온실 가스를 줄이는 사업의 기금으로 쓰인다이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가스를 흡수하거나 분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산림을 재조성하는 사업 등에 지원하고 제 3자에게 권한을 부여해 이러한 사업들을 감시하고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추진 프로젝트

1. Cambodia stoves (캄보디아 스토브)

캄보디아 스토브즈Cambodia stoves)는 효율성 25% 라오스토브를 29% 라오스토브로 교체하여목탄에 대한 수요를 21%정도 감소시켜 목탄 생산과 목탄을 사용해서 조리할 때 분출되는 온실가스 감소

2. 뮬란 윈드 (Mulan wind)

뮬란 풍력 발전 시설은 전통적인 화석연료로 생산되는 전력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온실가스 분출량을 감소

3. Nahar biomass

인도에서 증가하고 있는 전기에 대한 수요량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재생 가능한 바이오매스를 이용해 가정 및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클린 전기 생산  

4. Orb solar

태양열 온수와 전기 시설을 이용해 가정과 기업에 전력 공급


The Responsible Tourism Award                     

 

The Daily Telegraph, Geographical Magazine(The Royal Geographical Society의 매거진), BBC World News, and World Travel Market (read 와 연대해 이 시상식을 거행하고 있으며 2007년 시상식부터는 Virgin Holidays 가 헤드라인 스폰서로 합류해 계속 지원을 하고 있다시상식은 관광지 및 관광 지역 주민에게 혜택을 가져다 주고 존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틈새 시장 및 시장 전반의 모든 관광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주요 방침으로 한다여행 산업에 종사하는 개인회사단체 모두가 관광지의 문화와 경제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생물 다양성 보존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면 모두 수상자가 될 수 있다.

 

참고) 2008 Virgin Holidays Responsible Tourism Awards 의 수상자들

ž   최우수 대형 호텔 및 숙박 시설(객실 수 500 미만): Kingfisher Bay Resort, 프레이저 아일랜드호주

연간 6만 명의 투숙객과 하루 10만 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관리 능력을 보여줌투숙객에게 환경 보존을 교육하고 호주토착민을 고용해 그들의 문화를 공유하고 필요한 기술을 습득시켰다.

ž   최우수 소형 호텔 및 숙박시설(객실 수 50개 미만): Nkwichi Lodge, 모잠비크

하룻밤 숙박료 $5인 작고 개인 소유의 에코 투어리스트 숙소가 어떤 공헌을 할 수 있는 지 보여주었다.

- 2만명 지역민을 대표하는 Umoji Association 를 창설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 외에도 산악 지대 최우수상해양 지대 최우수상최우수 크루즈및 페리 운영 업체최우수 저탄소 운송 및 기술 업체멸종 동물 및 보호지역 보존에 기여한 최우수 업체문화 유산 보존에 기여한 최우수 업체빈곤 퇴치에 기여한 최우수 업체최우수 자원봉사 단체최우수 관광지최우수 개인 공헌 등의 상이 수여되었다.


Campaign                                              
 

 

관광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변화를 위한 캠페인

 지역 주민과 관광객환경뿐만 아니라 관광 산업 전반에 장기적인 혜택을 주고자 공정여행 상품을 시장에 내놓는 일을 할 뿐만 아니라 관광 산업에 변화를 일으키는 캠페인을 벌여 지속가능 여행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 의견을 제시한다.

 

1. ‘국제적 지속 가능한 관광’ 기준을 둘러싼 논쟁

국제 인정 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관광에 대한 획일적인’ 접근이 정답은 아님

 à ‘인정(승인)’과 지속 가능한 관광이라는 주제에 대해 논의 시작

2. 크루즈 산업과 책임 관광

크루즈 회사들이 책임 관광에 대한 뚜렷한 정책 부족

à The Passenger Shipping Association (PSA)이 크루즈 산업 종사자들로 하여금 책임 관광 정책을 계발하고 수행하도록 권하기를 설득

3. 데일리 텔레그래프 여행사 감사

;  그린 워싱’ (green washers; 위장환경주의자)과 그린 용사’(green warriors)를 구분하는 것이 관건

à 영국 관광 산업 전반에 걸쳐 책임의식을 고취시키고책임 여행에 집중하도록 도움

4. ‘대규모 관광에 반대하는 캠페인

영국의 4대 여행사 중 세 곳이 책임 관광에 대한 정책이 전무(全無)한 상황

à소비자들의 탄원을 받음으로이 세 여행사들이 책임 여행 정책을 수립·제정

5. 지역 사회에 기반을 둔 관광 산업

지역 사회에 기반을 둔 관광 프로젝트의 점유율이 5% 미만

à ‘지역 사회에 기반을 둔 관광 프로젝트와 여행 기획자들 간 연계를 상품화

6. 항공산업과 지구 온난화

관광 시항공기 이용을 상당히 줄여야 한다는 것에 대한 인식 부족항공기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일관된 전략 부족항공기 사용이 끼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잘못된 진술

à 사람들에게 항공기를 적게 이용하는 것이야말로 ()탄소 생활양식의 주된 요소임을 알려주고 정부에 탄소 배출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로비 활동

 

출판여행잡지 발행                                          

conservation international(국제보호재단)과 협력 사업 출범   

 

Conservation International(국제보호재단)와 협력해 전세계에 걸쳐 지역 사회 기반 관광을 촉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탄자니아의 자원봉사자 배치남아프리카 소웨토 홈스테이케냐 지역 사회 마을 홈스테이 등 다양한 지역 기반 관광 사례를 출판


I Know a Great Place.com
                                              

 

여행을 마친 이들에게는 여행 후기를 올리는 나눔의 공간이며동시에 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생생한 정보를 얻는 공간이다이미 여행을 다녀 온 사람들이 자신의 여행기나 현지 정보를 웹에 올리도록 하고 사람들이 여행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사진/블로그/토론방/여행팁(조언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도록 한다.


Sustainable Tourism: The Future of Travel                

 

지속 가능한 여행과 여행 사업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누구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다상당수 여행객들이 과연 여행을 계속할 수 있는지또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관광 사업에 대해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생각을 갖고 시작하고 싶다는 Justin Francis의 의지가 담겨 있다.

지속 가능한 관광에 대한 Justin의 논설을 비롯하여, 2008 12 Geographical에 실린 제레미 블레이크 (Jeremy Blake)의 호텔 건축의 미래와 선구적인 친환경 건축항공기의 혁신여행 기술 계발그리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지오투어리즘 (geotourism)’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Sustainable Hotels of the World                        

 

세계 각국의 호텔을 엮어 여행자들이 숙박시설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하였고 예약 서비스시스템을 갖추었다이들 호텔은 responsibletrevel.com 에서 제시하는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였고 주로 NGOs/NPO가 운영하거나 친환경 액션을 실천하는 숙박시설이다


 < 트래블러스맵 서선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