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가 있는 여행으로 배움 실현하는 '로드 스꼴라' 대안학교
◆걸으며 보고, 걸으며 더 깊이 세상 읽는 법 배워또래들이 책상에 앉아 문제집과 씨름하고 있을 때 "길이 곧 교실이다"라며 배낭을 짊어지고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있다. 길 위에서 글을 쓰고 작사·작곡을 하고 사람과 소통하며 공부한다. 이들은 공정여행 사회적 기업 트래블러스 맵 이 운영하는 여행 대안학교 로드 스꼴라의 학생들이다. 로드 스꼴라는 길을 의미하는 영어 '로드'(Road)와 학교를 뜻하는 라틴어 '스꼴라(Schola)'를 합친 말이다. 김현아 대표 교사는 "여행을 통해 인류가 쌓아온 지식과 지혜를 배우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다른 것들을 만나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키우겠다는 목표로 2009년 학교가 설립됐다"고 말했다.
15~22세까지 입학할 수 있는 이 학교는 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하고 있다. 로드 스꼴라의 모든 교육은 여행을 주제로 꾸며진다. 다른 언어권 사람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외국어 배우기', 여행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여행에서 배운 것을 다른 이들에게 알리기 위한 '글읽기와 글쓰기', 악기와 연극, 영상 교육을 통해 자신만의 분야를 개척하는 '문화작업 훈련', 여행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지역 전문가 훈련' 등이 주요 커리큘럼이다.
- ▲ 여행 대안학교 로드 스꼴라 학생들은 책가방 대신 여행 가방을 메고 교실 대신 길 위로 수업을 떠난다. 왼쪽부터 차민지양, 김현아 선생님, 하서영양, 이창준군. /이경민 기자 kmin@chosun.com
◆"내가 여행의 길잡이" 기수별 여행 프로젝트 진행
교육 과정은 크게 3단계로 구분된다. 1학기 '길머리 과정'에서는 세상에 귀를 열고 다르게 사는 법을 스스로 찾게 한다. 친구들과 공동체 생활을 하며 공동작업자로서 다른 이와 관계 맺기도 배운다. 2~4학기 '길가온 과정'에서는 국내와 국외를 여행하며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를 교차시키는 학습을 통해 여행을 새롭게 해석하는 작업을 한다. 5~6학기 '길너머 과정'에서는 한 학기 동안 트러블러스 맵 의 인턴으로 일하면서 실무를 체험하고 한 학기는 해외 네트워크 단체에서 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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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정여행
현대인에게 여행은 자신을 재충전하는 시간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저개발 국가에 개발된 관광지는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공정여행은 지역의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여행, 사회문화적 자원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여행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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